배움터

STL파일에 대하여...

3D프린팅 파일의 표준 포맷처럼 인식되고 있는 STL파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STL이름? : 최초의 3D프린팅 기술 이름에서 따옴

STL이라는 이름은 3D프린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찰스 척 헐이 1987년 시장에 내놓은 SLA (Stereolithography Apparatus)기술에서 사용된 파일 포맷으로 그 이름은 Stereolithography에서 만들어진 이름입니다.

 

2. STL파일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가? : 삼각형

STL파일은 3D모델의 겉모양을 삼각형을 연속적으로 만들어서 표현합니다. (위 그림 참조), 대부분의 CAD프로그램은 3D모델을 STL파일 포맷으로 export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STL파일은 3D모델의 겉모양만을 표현하는 단순한 파일입니다. 예를 들어, 워드 프로세서를 생각해보면 txt 파일 포맷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txt파일은 레이아웃에 관련된 어떤 정보도 없이 단순히 text만 표현이 가능한 것처럼 STL파일도 겉모양을 연결된 삼각형으로 표현하는 것 뿐입니다.

 

3. STL의 장점: 단순함

STL파일 포맷의 최대 장점은 단순함입니다. 그리고 3D프린팅 노하우가 많고 적음을 떠나, 아마추어.프로페셔널 할 것 없이 STL파일을 3D프린팅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STL파일은 가볍고, 단순하고, 쉽게 핸들링할 수 있습니다. 표면 정보만을 담고 있기 때문에 쉽게 3D프린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STL파일은 안전한가? : YES

STL파일은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표면 정보만을 담고있습니다. CAD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3D모델은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지만, 이 정보들이 밖으로 나왔을때는 보안성을 확립할 수가 없습니다. 이 파일을 STL로 변환해서 공개했을때는 겉모양에 대한 정보만을 담고 있기 때문에 기밀 정보에 대한 보안성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누가 STL파일을 사용하는가? : 누구나

STL파일은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파일이며, 대부분의 CAD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포맷이기 때문에 3D프린팅을 원하는 누구나 STL파일포맷을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6. 모든 STL파일은 3D프린팅이 가능한가? : NO

STL파일 포맷이 마치 3D프린팅 파일의 표준 포맷인 것 처럼 사용되고 있지만, 외벽은 반드시 막혀있어야하며, 삼각형의 꼭지점이 서로 겹쳐져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CAD파일을 STL로 변환한 이후에는 Meshmixer, netfabb, makeprintable등을 이용하여 파일 오류를 먼저 검증하는 것이 좋습니다.

 

7. 3D프린팅을 위해서는 STL파일이 반드시 필요한가? : NO

반드시 STL파일 포맷일 필요는 없습니다. 이외에도 AMF, OBJ 등 3D프린팅할 수 있는 파일 포맷들이 있으며 3D프린팅 서비스 업체의 경우 CAD데이터만 업로드해도 대게는 3D프린팅이 가능합니다.

 

8. STL파일의 한계점은?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파일 포맷임에도 불구하고 STL의 한계점은 명확합니다. 표면 정보만 담고 있기 때문에 색상, 질감, 내부구조에 대한 정보를 STL에 담을 수는 없습니다.

 

9. STL의 지위는 계속 이어질 것인가? NO

위에서 언급한 한계점 때문에 새로운 파일 포맷의 필요성이 시장에서는 계속 대두되고 있고, 이에 발맞춰 여러 파일 포맷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마이크로소프트가 주도하고 대다수의 3D프린팅 선도기업들이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3MF 컨소시엄이 가장 앞서있습니다. 색상, 질감 등 여러정보를 담을 수 있으면서도 가볍기 까지한 3MF파일이 향후에는 표준 파일 포맷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