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무중력 커피잔으로 커피 드실래요?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정말 다양한 개인의 개성 및 취향에 맞는 상품들이 구비되어 있는 세상에 살고 있는 행복감이 있습니다. 오늘은 우주선 내 유체 시스템을 연구하는 회사 IRPI가 Spaceware라는 스핀오프를 만들고 실제 ISS(국제우주정거장)에서 사용하도록 개발된 무중력 커피컵을 일반 상품화했다는 소식입니다.

 

 

무중력 상태에서는 액체들이 공중에 부유하기 때문에 우주인들은 파우치에 담긴 음료를 빨대를 이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8년전 NASA의 우주비행사 Don Pettit은 IRPI측에 파우치없이 마실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달라는 요청을했고, 기하학과 표면장력 등을 고려한 시제품을 만들어, 2015년 6개의 3D프린티드 컵을 ISS로 보내서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비슷한 시기 이태리에서는 무중력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스프레소 머쉰을 ISS에 보내기도 했었습니다.
이제 우주인들은 우주에서 브루잉한 커피를 지상에서 처럼 커피잔을 이용하여 마실 수 있게 된 것이죠.

 

 

오늘 소식은 이렇게 우주인들을 위해 개발된 커피컵을 지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일반 상품화를 했다는 것인데, IRPI는 상품의 판매를 위해 Spaceware라는 상업 사이트를 만들어서 NASA 공식인증 우주 커피컵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우주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제품 'Flight Fidelity Space Cup'은 개당 499.95달러에 판매하는데, 이 컵은 SLA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출력한 후 후처리하고 코팅작업을 거쳐 완성이 됩니다.
가격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을 위해 자기로 만든 74.95달러 저가 버전을 같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3D프린터로 만든 몰드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개인의 기호가 존중받는 세상, 큰 상업성이 없는 제품들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세상, 그리고 점점 더 이를 확장시켜 줄 3D프린팅 기술...

이상 오늘 소식을 마칩니다.

 

참고)
1. Spaceware:  https://spaceware.co/
2. NASA 연구자료:  https://www.nasa.gov/mission_pages/station/research/experiments/2029.html
3. 관련소식:  http://www.digitaltrends.com/cool-tech/spaceware-space-cups/#/7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