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미래의 호텔에는 방마다 3D프린터가?!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여행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텐데, 온라인 숙박예약 업체 Hotels.com이 공개한 '미래의 호텔 (Hotels of the Future)'에 대한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이 연구는 Hotels.com이 Institute for Global Futures의 CEO이자 미래학자 Dr. James Canton과 함께 2060년의 여행과 호텔의 모습에 대해 예측해본 것입니다. 
총 10개의 주요한 미래 호텔의 특징을 공개했는데, 여기에 3D프린터가 주요 특징으로 소개됩니다.

 

3D Makers in every hotel room (모든 호텔 방에 3D프린터)

 

 

휴일에 물건을 챙겨 다니는 것은 과거의 일이 될 것입니다. 3D프린터는 여행과 호텔룸 경험을 바꿔놓을 것입니다. 3D프린터는 새신발, 옷, 컴퓨터, 전화기 같은 고객의 필요에 실시간으로 물건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클라우드 상에서 주문형으로 원하는 디자인의 상품을 다운로드하는 3D쇼핑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40년 후면 있을법한 얘기겠죠?, 지금부터 40년 전에는 현재 사용하는 대부분의 전자제품이 없었죠. 호텔스닷컴이 예측하는 2060년에는 모든 호텔 객실에 3D프린터가 있어서 투숙객들은 원하는 디자인을 온라인에서 다운로드 받고 현장에서 만들어서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수하물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는 세상이 될 것이라는 얘기네요.

 

나머지 9가지 특징은 간단히 전하겠습니다.

 

Morphing hotels made to order (변신호텔)

 

이건 정말 SF를 넘어 Fantasy 영화급 이야기인것 같은데, 고객의 요구에 맞춰 호텔 전체가 자가조립과 변신한다는 내용입니다. 게다가 20년 내에 가능할 것이라고 쓰여있네요. 헉!

 

RoboButlers (로봇집사)

 

 

로봇집사는 당연히 있겠죠. 여행지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온라인으로 원하는 로봇의 재능과 기술, 언어 등을 프로그램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Neuro-Dreaming - Choose your own dream (뉴로드림, 꿈을 선택하세요)

 

 

잠들기 전에 원하는 꿈을 선택하고 잠들면 꿈속에서 또 다른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그런데, 이건 일반 가정에서도 일상화될 수 있을 것 같은데...

 

Pop Up Hotels based on crowdsourcing (크라우드소싱 팝업호텔)

 

 

여기서 3D프린터가 다시 한번 언급되는데, 이번 예측은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호텔의 테마와 위치를 결정하게 되는 팝업호텔이 등장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투표한 결과에 따라 3D프린터가 프로그램된 호텔을 짓는다는 내용입니다. 

 

Longevity hotel spas (수명연장 호텔 스파)

 

 

스파의 개념은 더욱 더 발전하게 되는데, DNA분석을 바탕으로 맞춤형 예방치료, 수명연장까지 누릴 수 있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Airport tranfers- RoboFlying cars & Hyperloop (공항 픽업 - 로보플라잉자동차&하이퍼루프)

 

 

공항 픽업을 담당하는 무인자동차에 대한 예측인데, 여기에는 무인자동차 (공중에 떠다니는)와 수초만에 수백킬로미터를 이동할 수 있는 하이퍼루프 기술을 언급했는데... 실제 이렇게 빨리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 있으면 대륙간 이동이 아니면 굳이 호텔에 숙박할 이유가 있을까싶네요.   

 

My travel avatar (여행 아바타)

 

 

개인별 여행 아바타가 생겨서 여행과 관련된 선택 (여행지선택, 예약 등)을 대신 수행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아이폰 시리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하네요.

 

DNA mobile payments (DNA 결제)

 

 

여행 예약, 지불, 체크인&아웃 등이 모두 DNA 지문인식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EcoHotels on the next level (친환경 호텔)

 

 

미래의 호텔은 더욱 자연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하게 될 것이다라는 예측입니다. 태양열, 지열 등 깨끗한 에너지만 사용하게 되고 호텔 자체가 재생에너지를 사고 팔기도 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여행&호텔에 특정된 내용이 아닌 것도 있고, 납득할 수 없는 내용들도 있지만...
여행,숙박업계에서도 미래의 모습에 3D프린터를 주요 도구 (소비재상품, 호텔건설)로 인식하고 있네요.

이상으로 오늘 소식을 마칩니다.



참고) https://www.hotels.com/page/hotelsofthefuture/?pos=HCOM_US&locale=en_US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