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터

Material Jetting (소재분사방식)

Material Jetting (소재분사방식)


대표기술: MJP, Polyjet, DoD

Material Jetting은 각 회사의 기술마다 차이점이 있지만잉크젯 헤드와 유사한 프린트헤드를 통해 재료와 서포트를 직접분사하여 한층 씩 적층해나가는 방식을 통칭합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재료는 광경화성수지입니다프린트 헤드를 통해 원하는 위치에 이 재료를 분사하면 UV램프를 이용하여 바로 경화를 시키는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광경화수지를 사용하는 Vat Photopolymerization(광중합방식)은 수조에 수지를 담아놓고 광원을 이용해 경화를 시키는 것인데 반해 Material Jetting은 바로 재료를 분사하는 차이가 있습니다또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왁스로 쥬얼리나 정교한 부품의 인베트스먼트 캐스팅을 위해 사용합니다.
이 방식의 기술들은 모두 매우 높은 정밀도를 자랑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additively.com

MJP (Multijet Printing)
3D시스템즈(3DSystems)사의 기술로 재료인 광경화성수지와 왁스성분의 서포트를 프린트헤드에서 분사하고 프린트헤드 옆에 달린 UV램프를 통해 수지를 경화시키는 작업을 반복하여 조형물을 만들게 됩니다왁스재료를 이용하여 캐스팅용 조형물 출력에도 사용됩니다.
정밀도와 표면조도가 매우 우수하며스팀으로 왁스를 녹여내는 비교적 간단한 후처리공정이 필요합니다.

이미지출처: 3dsystems.com
▶ 3D Systems MultiJet Printing (MultiJet Modeling) process


 
Polyjet (Photopolymer Jetting)
3D프린팅시장의 선두업체인 스트라타시스(Stratasys)의 핵심기술은 FDM과 Polyjet입니다. Polyjet기술은 이스라엘의 오브젯(Objet)에서 개발한 기술로 멀티컬러멀티재료을 동시에 출력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프린트헤드에서 조형재료와 서포트재료가 분사되고 동시에 UV램프를 통해 재료를 경화시키는 과정을 반복하여 조형합니다.
2012년 3D프린터를 향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기 직전 3D프린팅 시장에 빅뉴스가 들려오게 됩니다.바로 스트라타시스와 오브젯의 합병소식이었습니다양 회사의 합병으로 스트라타시스는 가장 큰 3D프린터 제조회사로 등극하게 되었습니다아직까지 polyjet기술의 제품들은 Objet이라는 브랜드가 그대로 남아있는데, 2016년 4월 드디어 스트라타시스가 Objet의 브랜드를 버린 Polyjet 기술 제품그것도 스트라타시스의 플래그쉽 모델이 되는 스트라타시스 J750이라는 제품을 선보이게 됩니다직전까지 최고의 기술로 평가 받던 Objet Connex3보다 더 많은 재료(6가지 재료 동시사용)와 36만가지이상으로 분류된 색상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속도도 더 빨라진 제품을 내놓은 것입니다
곧 출시될 HP의 Multi Jet Fusion기술이 Polyjet기술의 가장 큰 경쟁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Polyjet기술은 멀티컬러멀티재료를 동시에 출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매우 고가의 장비가격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stratasys.com
The Power of PolyJet 3D Printing in 73 Seconds

 
DoD (Drop On Demand), SCP(Smooth Curvature Printing)
이 기술은 솔리드스케이프(Solidscape)사의 독점기술로 왁스를 소재로 사용하는 고정밀 캐스팅 전용 3D프린터입니다재료와 서포트를 동시에 분사하여 한층씩 적층하게 되는데 출력완료 후에는 서포트를 전용 용액에 녹여내기만 하면 별다른 후처리없이 고정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솔리드스케이프는 1993년 창립되어 3D프린팅업계에서는 결코 그 역사가 짧지는 않은 회사입니다쥬얼리나 고정밀 제품의 인베스트먼트캐스팅 용도로 호평을 받아왔는데, 2011년 스트라타시스에 인수되었고현재까지 그 자회사로 별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Solidscape 3D Printing Process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