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필라멘트에게 최적의 환경을...

벌써 금요일이네요. 

정국은 답답, 추운날씨에 필라멘트도 답답...

대부분의 데스크탑 3D프린터는 플라스틱 필라멘트를 재료로 사용하는 FFF(Fused Filament Fabrication)방식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3D프린터들을 보면 아주 저렴하거나, 가격대가 좀 높은 프린터들은 출력성능이 거의 상향 평준화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국 시간이 지나갈 수록 필라멘트의 품질이 3D프린팅 결과물의 품질을 좌우하게 될텐데, 필라멘트 그 자체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필라멘트를 둘러싼 외부 환경요인을 잘 컨트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라멘트 주위 환경을 컨트롤해줄 수 있는 두 종의 액세서리가 킥스타터에서 캠페인 중이라서 이 제품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SENTINEL: 3D프린터 필라멘트 디텍터 & 클리너

 

센티넬(Sentinel)의 핵심기능은 필라멘트가 부족하게 되는 것을 감시해주고, 필라멘트에 붙어있는 먼지나 이물질을 미리 청소해주는 역할입니다.

 

 

먼저, 필라멘트가 센티넬을 통과해서 지나갈때 필라멘트에 붙어있는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필라멘트가 제대로 공급중인지 LED램프를 통해 알 수 있으며 출력 도중에 필라멘트가 떨어지게 되면, 출력을 일시정지하고 헤드를 파킹시킨 후 필라멘트를 교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크기는 AA건전지 사이즈 정도이며 모든 종류의 오픈소스 3D프린터에 쉽게 장착할 수 있으며 자세한 설치가이드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가격은 캐나다달러 29달러 부터 시작했으며, 현재 39달러 상품부터 남아있습니다.

참고)
킥스타터 페이지: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2052721114/sentinel-3d-printer-filament-detector-and-cleaner?ref=discovery

 

필라멘트 스풀 홀더 & 보관케이스 시스템

 

 

다음은 기존에도 많이 나와있는 필라멘트 보관 케이스이자 스풀 홀더입니다.
John Lehman이라는 개인 유저가 시작한 캠페인인데, 습기와 먼지로부터 필라멘트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이미 이전에도 비슷한 제품이 많이있었죠.  1단, 2단씩 쌓는 제품도 있었고, 온도 관리를 통해 습기를 배출하는 제품도 있었기 때문에 이 제품자체의 특징은 특별히 눈에 띄는 건 없습니다.

 

 

 

이 캠페인은 어떤 화려한 영상도, 잘 연출된 사진도 없습니다. 심지어 제품 이름도 없습니다.^^
프로토타입 개발 과정에 대한 사진과 영상만 올리고, 제품화에 필요한 1천달러를 목표금액으로 설정하였고 이미 목표금액은 넘었습니다. 개인이 이렇게 자신의 개발품을 특별한 홍보없이, 펀딩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이 멋지네요.

 

참고)
킥스타터페이지: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293721212/filament-spool-holder-and-storage-case-system-for?ref=nav_search#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