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3D프린터 가이드 2017 by 3DHubs

벌써 2016년도 마무리 할 시간이 가까워 오는 것 같습니다. 3D Hubs가 매년 공개하고 있는 3D프린터 가이드 2017이 벌써 나왔습니다.
2017년 3D프린터 구매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 같아서 오늘 자세히 그 내용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데스크탑 3D프린터는 RepRap의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모태가 되어 확산되었기 때문에 시장 크기에 비해 워낙 많은 프린터들이 시중에 나와있습니다. 3D Hubs에 따르면 약 1천개 이상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3D Hubs가 이번에 공개한 3D프린터 가이드 2017은 3DHubs에 등록된 유저들의 서베이를 근거로 만들어졌는데 총 8,624명의 3D프린터 소유자가 서베이에 응답했으며, 조사된 3D프린터는 513종류이고, 그간 프린트된 출력물은 114만개이며, 이들의 총 3D프린팅 경력을 연수로 더하면 4,982년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서베이의 신뢰도가 높다는 뜻이겠죠.

 

 

 

서베이 내용은 각 3D프린터의 "품질(print quality, build quality), 신뢰성, 사용용이성, 출력실패율, 고객서비스, 커뮤니티, 운영비용, 소프트웨어, 가치" 였습니다.

이 서베이 결과를 기준으로 5가지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추천 3D프린터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카테고리는 각각 "Prosumer, Workhorse, Plug 'n' Play, Budget, SLS" 이렇게 나뉘어져있습니다.

그럼, 카테고리별로 어떤 3D프린터가 선정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PROSUMER

 

 

먼저 프로슈머 카테고리입니다. 출력품질과 신뢰성에 점수 비중을 더 줬다고 합니다.
고품질의 출력을 신뢰성있게 해낼 수 있는 프린터로, 전문 디자이너나 소규모 업체에게 어울리는 3D프린터입니다. 여기에는 얼티메이커2+, 폼2, 조트랙스 M200이 선정되었습니다.

 

얼티메이커 2+ (Ultimaker 2+) 

 

네덜란드 얼티메이커社의 얼티메이커 2+가 9.1점을 획득하며 이 카테고리에 제일 먼저 선정되었습니다. 2011년 첫번째 제품을 출시한 이후 오픈소스 정신을 계속이어가고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유저편의성을 더욱 높이고, 듀얼헤드를 장착한 얼티메이커3를 출시했습니다.
커뮤니티 지원과 활동이 활발하며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 하는 등 계속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력 성능에서 좋은 평을 받았는데, 소음과 가격 등이 단점으로 나타났네요.

 

 

폼 2 (Form 2) 

 

폼랩스(Formlabs)의 데스크탑 SLA 3D프린터 폼2가 9.0점을 획득하면서 이 카테고리에 선정되었습니다. Form1+의 뒤를 이은 제품으로 출력성공율이 매우 높고, 145X175X175mm빌드사이즈, 탄탄한 고객서비스를 자랑합니다. 

 

 

빌드볼륨, 속도, 높은 재료비용이 단점으로 꼽혔으며 프린터의 성능은 아주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조트랙스 M200 (Zortrax M200)

프로슈머 카테고리의 마지막 제품으로는 조트랙스 M200이 평점 8.9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높은 출력성능으로 이미 좋은 평을 받고 있는 제품이죠.

 

 

 

위의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출력품질, 신뢰도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사용용이성에도 장점이 있으나 3rd 파티 재료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과, 개방성이 없는 것이 단점으로 꼽혔습니다.

 

 

이 외에 더 자세한 내용은 3DHubs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세요~

최근 Pinshape에서도 프린터 평가항목을 추가했던데, 3D프린터가 궁금하면 3D프린터 유저가 많은 곳에 가면 정보를 제대로 얻을 수 있겠죠.
3D Hubs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니, 실제 유저들의 목소리를 담아서 이렇게 정리한 것이라서 좀 더 믿을 수 있는 자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참고) https://www.3dhubs.com/best-3d-printer-guide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