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10월 2주] 3D 프린트 뉴스

1. DJI 팬텀4, 수색 구조 드론으로 변신!

얼마 전 DJI와 쉐이프웨이즈가 후원한 디자인 경연 대회에서 우승한 디자인 상품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드론 마니아들에게 DJI 팬텀시리즈는 너무나 잘 알려진 드론입니다. 특히 팬텀4는 올해 초 출시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제품인데, 영국의 Frostdesign은 이 팬텀4를 수색 구조드론으로 변신시킬 수 있는 외부 프레임, EXO1 을 디자인하여 경연에서 우승하고, 현재 쉐이프웨이즈에서 이 제품을 113.73달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구조 드론의 목적에 맞게 멀티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고(고프로마운트), 라이트를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가 달려있고,  운반시스템을 갖춰 음식이나 식수를 운반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몇몇 드론 관련 글을 좀 봤는데, 요즘 출시되는 드론들을 보면, 기술이 너무 좋아져서 드론 규제가 완화되면 활용도가 많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1014-3d-printed-exo-1-exoskeleton-transforms-dji-phantom-4-into-a-search-and-rescue-drone.html
2. 쉐이프웨이즈: https://www.shapeways.com/product/L65EXEXNE/exo-1-search-rescue-exoskeleton-frame

 

 

2. 3미터 크기로 탄생한 축구 스타 레반도프스키 전신상

폴란드 축구의 슈퍼스타, 분데스리가 부동의 1위 바이에른 뮌헨의 초특급 골잡이 레반도프스키...특히 작년에는 리그에서 9분 만에 5골을 넣는 말도 안되는 활약으로 해외축구에 관심이 별로 없는 우리나라 분들에게도 이름이 쬐~끔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었죠. 
레반도프스키를 모델로 하여 3D스캐너 제조사인 Smarttech과 FabLab Kielce는 185cm정도 되는 그의 전신을 스캔한 후 사이즈를 쭉~~늘려 3미터 크기로 모델링 파일을 준비하고, 데스크탑 프린터와 PLA필라멘트로 무려 350시간을 3D프린팅한 후 조립과 도색작업을 마쳐 거대한 전신상을 만들어냈습니다.
지난 5월 2.05미터 크기로 만든 TV방송인의 전신상이 기네스 기록에 올랐다는 소식을 전한적이 있었는데 그 기록을 다분히 의식한 것으로 보이네요. 이제 3미터 크기가 나왔으니 곧 그 이상도 누가 준비하겠죠?  그나저나 처음 사진을 보고 레반도프스키와 별로 안 닮아서 놀랐습니다. ^^;;

 

 

참고)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52286/fablab-kielce-guinness-record/

 

 

3. HelmetHair: 어린이용 자전거 헬멧

다음은 아주 기발한 아이디어로 사업화를 준비 중인 어린이용 자전거 헬멧 소식입니다.
레고의 머리형태로 만들어진 헬멧인데, 레고의 나라 덴마크에서 탄생했습니다. 창업자인 Simon Higby가 MBA 과제 중 하나로 개발했던 것인데, 덴마크의 한 디자인 회사의 도움으로 프로토타입이 만들어졌습니다. 유럽의 다른 국가들처럼 덴마크도 자전거가 주요 교통수단 중 하나인데 아이들의 44%는 헬멧을 착용하지 않고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레고의 머리카락 모양을 본따 이 상품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 레고의 머리카락 부품을 3D스캔한 후 사이즈를 키워서 ZCorp Z650 3D프린터로 만들었습니다. PBP방식이라서 실제 사용하기에는 불가능하겠죠?현재까지는 외관 확인용 프로토타입에 불과하고, 개발팀은 레고나 플레이모빌이 이 프로젝트의 잠재성을 보고 상업화를 해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 자전거 헬멧은 스티로폼을 압축해서 만들고, 통풍을 위한 구멍이 많은데 실제 상업화를 위해서는 기능적인 부분이 잘 융합돼야겠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1012-3d-printed-lego-inspired-helmethair-makes-safe-biking-fun-for-kids.html
2. 프로젝트페이지: https://www.behance.net/gallery/43679983/HelmetHair

 

 

 

4. 3D프린팅으로 혈관 스텐트를!

 

Northwestern 대학의 연구진들이 혈관 내 삽입 스텐트를 3D 프린팅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관상동맥질환 등 혈관이 좁아져서 생기는 질환에 물리적인 혈관 확장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혈관 스텐트는 사람마다 혈관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여러 시도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 소식의 주인공은 환자의 혈관 크기에 맞춤형으로 제작될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생분해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재 시판되는 스텐트는 맞춤형 사이즈로 제작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이즈 종류가 제한적인 데다가 금속 재질로 되어있어 만약 동맥 속으로 그냥 흘러갈 경우 큰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잠재해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혈관 크기에 맞춤형으로 제작될 경우 이런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됩니다. 스텐트 자체의 지름이 3mm 이하이기 때문에 이를 3프린팅 하기 위해서 초정밀한 3D프린팅 기술 microCLIP(micro-continuous liquid interface production)을 개발하여 7미크론까지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00개의 스텐트를 한 번에 출력할 수 있으며, 한 배치 출력에 수분이면 될 정도로 속도 면에서도 전혀 문제가 될게 없습니다. 또한 여기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트릭산으로 만든 폴리머를 개발하여 유연하고, 생체 내 흡수되는 바이오재료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그들은 생체 내에서 분해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적용되려면, 아직 오랜 시간 동안 여러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돼야겠지만, 컨셉만으로는 매우 훌륭한 것 같습니다.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1012-northwestern-researchers-pioneer-custom-3d-printed-biodegradable-vascular-stents.html
2. 논문: http://onlinelibrary.wiley.com/doi/10.1002/admt.201600138/full

 

 

5. MakeX, 쥬얼리용 DLP프린터 M-Jewelry 공개 준비

2014년 킥스타터에 등장하여 합리적인 가격의 DLP프린터로 좋은 반응을 얻었던 중국의 MakeX가 이번에는 쥬얼리용 3D프린터 M-Jewelry로 다시 한번 킥스타터 캠페인을 준비 중입니다.
현재 공개된 정보로는 XY 해상도: 32&50microns, 빌드 볼륨: 64*40*130mm, 무선 프린팅, 3.5인치 터치스크린 장착 이 정도입니다. 한국 시각 오늘 밤 킥스타터 캠페인이 시작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가격은 아마 2천 달러 이하가 될 것이라고 전망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MakeX는 쥬얼리 산업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Myjewelry.cc 웹사이트를 만들어 주문 제작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간단히 반지를 커스터마이징하여 STL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음). 현재 함께 할 디자이너나 업체를 찾고 있습니다.

 

 

참고)
1.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52432/makex-m-jewelry-kickstarter/
2. My Jewelry: http://www.myjewelry.cc/

 

 

6. 가트너 2016년 3D프린팅 시장 전망

언제나 3D프린팅 시장에 대한 밝은 전망을 내놓으면서, 3D프린팅 업계에 이름이 많이 알려진 산업분석전문기관 가트너가 이번에도 밝은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2016년 3D프린터 판매량이 전년 219,168대에서 두 배 이상 증가한 455,772대가 될 전망이라고 예측했다는 것인데, 최근 "Forecast: 3D Printers, Worldwide, 2016" 라는 보고서를 내놓으면서 예측한 수치라고 합니다. 그중 산업용 장비 (professional-grade)는 전년대비 44%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가트너는 향후 몇 년 동안 이런 폭발적인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했다고 하는데, 2020년에는 연간 6백7십만 대가 팔릴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합니다. 거의 매년 두 배 성장을 예측했다는 것인데... 대단한 자신감이네요.^^;;

참고)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1013-twice-as-many-3d-printers-shipped-over-2016-gartner-predicts.html

 

 

7. 하얏트 호텔 #WhySettle 콘테스트

하얏트 호텔체인이 재밌는 이벤트를 시작했습니다. #WhySettle Spirit Awards인데, 비지니스를 위해 낯선 도시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중요한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가족, 친구들과 멀리 떨어져서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도 못하고 열심히 일하는 모든 비지니스 여행객들에게 바치는 이벤트로 주위에 이런 취지에 맞는 가족, 친구, 직장동료가 있으면 하얏트 플레이스, 하얏트 하우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해쉬태그 #WhySettle, #Entry를 집어넣고 300단어 이하로 사연을 달아놓는 것으로 이벤트 참여가 됩니다.
선정자에게는 하얏트 체인 2박 숙박권과 더불어 Capture Me in 3D가 제작해주는 수상자의 3D전신 피규어를 받게 됩니다. 
미국 내에서만 하는 이벤트인 것 같은데, 3D프린터로 만든 피규어를 이런 방식의 홍보 이벤트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려고 소식 전했습니다.  

 

참고) 
1.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52380/hyatt-3d-printed-statue-contest/
2. https://medium.com/whysettle/who-do-you-know-with-a-whysettle-spirit-58f38807b9fa#.nd3tnhous

 

 

 

8. 파나소닉, 스마트 메이크업 미러 공개

최근 스마트 미러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거울에서 날씨 등의 간단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체중계와 결합하여 다이어트 솔루션으로 개발되는 스마트 미러도 소개되고 있는데, 파나소닉이 얼마 전 열린 CEATEC에서 공개한 스마트미러는 보다 엄청난 기능이 숨겨져있습니다.
한마디로 스마트 메이크업 미러인데..., 이 거울은 사용자의 얼굴을 자세히 분석하여 주름,  여드름, 홍조, 커진 모공, 자외선으로 인한 보이지 않는 상처 등을 알려줍니다. 
여기서 그친다면 뭔가 부족하겠죠? 이 거울은 피부의 컨디션을 알려주고 메이크업 추천을 해줄 뿐만 아니라, 문제가 되는 얼굴 부위를 감춰줄 수 있는 패치를 바로 프린트해줍니다. 
아직까지는 초기 프로토타입에 불과하여 패치가 제대로 흡수되려면 하루가 걸리는 등 개선점이 많지만, 대단한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이 스마트 미러의 기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태블릿과 연동하여 본인이 원하는 메이크업을 태블릿에 그리면 그대로 필요한 메이크업을 프린트해주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거울아, 거울아, 내 얼굴이 어디가 잘못되었니?' '...전체가 다 잘못입니다' ^^

참고)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52407/panasonic-smart-mirror/

 

 

9. 3Doodler로 만든 스페인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스페인을 대표하는 천재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Antoni Gaudi, 1852~1926)는 바르셀로나를 중심으로 독창적인 건축물들을 남겼는데, 그중에서도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은 최고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1926년 6월 그가 사망할 때까지 일부만 완성되고, 가우디 사후 100주년이 되는 2026년에 최종 완공할 예정인 이 성당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도 등재되었습니다.
이 성당을 3D 프린팅 펜으로 재현해내는 프로젝트를 독일의 한 학교선생님인 Cornelia Kuglmeier가 해냈습니다. 매일 매일 무려 4개월 동안 작업하여 완성했다고 하며, 3D펜 작업에 앞서 가우디의 건축스타일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학교선생님이 아니라, 아티스트라고 불러야할 것 같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1009-see-how-gaudis-sagrada-familia-was-recreated-with-a-3d-printing-pen.html

 

 

 

10. 금주의 행사 일정

가을이라서 전시회나 이벤트가 많습니다. 
이번주에 개최예정인 행사 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속산업대전 2016 (Korea Metal Week)

 

금주 19일(수)~22일(토), 일산 킨텍스에서 금속산업대전 2016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현재 전시회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로는 14개 3D프린팅 관련업체가 참가하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3D프린팅 기술/디자인 페스티벌: 3D프린팅, 미래를 출력하다!

이번 주말 22일(토)~23(일), 경기테크노파크에서 3D프린팅 기술디자인 페스티벌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전시회 뿐만 아니라, 각종 체험과 이벤트, 잡페어까지 열린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들려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