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10월 1주] 3D프린트 뉴스 _ part2

6. 3M Japan, 데스크탑 3D프린터용 빌드 서피스 출시

미국에 본사를 둔 거대 다국적기업 3M 또한 3D프린팅에 관심을 계속 보이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PTFE 폴리머를 3D 프린팅 가능 소재로 만들었다는 발표도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3M 본사와는 상관없이 3M의 일본 법인에서 FFF 방식 데스크탑 3D프린터의 빌드 서피스를 출시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베드 안착과 출력물의 휨 현상 해결은 3D프린터의 오랜 숙원 중 하나이기 때문에 관련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었는데, 폴리머 전문 업체인 3M이 만든 제품이라서 더 기대가 되네요.
제품은 아마존 재팬에서 210mmX180mm 3장 세트를 1,998엔(약 2만 2천 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3M™ 3Dプリンタープラットフォームシート3099ABについて
 

7. 혼다, 일본 최초로 3D프린트된 차 개발 (업데이트)

지난 주에 일본의 혼다(Honda)가 3D프린터로 만든 차를 개발해서 10월 4~7일 CEATEC Japan에서 공개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전했었는데요, 전시회에서 공개된 몇 가지 내용을 더 업데이트해드립니다.
먼저 바디 외관은 거의 3D 프린팅 한 게 맞고, 스트라타시스의 장비로 한 달간 쉬지 않고 프린팅 했다고 합니다. 또한, 소형 전기차이기 때문에 프레임이 모터사이클과 흡사해서, 혼다의 모터사이클 부서에서 디자인과 설계에 많은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재밌는 내용이 하나 더 공개된 것이 있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이 차량은 Toshimaya라는 일본의 과자 제조업체를 위해 제작되었다고 했는데 그들의 대표 과자가 새 모양의 버터쿠키라고 하며, 3D 프린트를 담당한 Kabuku는 여기에서 모티브를 얻어 뒷면 해치백 트렁크의 문양과 창문 옆을 새 모양 무늬를 디자인하여 3D 프린트했다고 합니다.

 

8. 3D프린터로 만든 기어형 채찍

네덜란드의 퍼즐 메이커 Oskar van Deventer는 3D프린터로 재밌고 멋진 채찍을 만들어냈습니다. 기어를 이용한 채찍인데, 마치 요요를 움직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접히고 펴지는 동작을 구현해냅니다.
처음에는 모터를 이용하여 전자식으로 작동하게 만들었었는데, 오히려 수동으로 하는 것이 움직임이 더 낫고 빠르다는 것을 발견하고 핸들을 만들어 이 제품을 완성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개인 메이커가 만든 이런 3D프린티드 완구를 뉴스로 소개한 적이 한 번도 없었는데, 이런 아이디어 제품도 충분히 상품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어서 이 소식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 상품은 Shapeways에서 약 237.87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Geared Whiplash - manual version
 

9. Dan Sultan의 새로운 싱글 Magnetic의 뮤직비디오

호주의 얼터너티브 락 싱어송라이터인 Dan Sultan의 새로운 싱글 Magnetic이 멋진 3D프린티드 시각효과가 담긴 뮤직비디오와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뮤직비디오는 Dan Sultan의 흉상을 3D프린팅하여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실제 노래를 부르는 표정을 만들어냈습니다. 두 달간의 제작기간의 소요되어다고 하는데 제작진은 머리가 움직이고, 입과 눈부위를 교체할 수 있는 30cm의 흉상을 3D프린트하여 노래를 부르는 표정을 연출하고 2천7백장의 사진을 찍어 이 영상을 만들어냈다고 합니다.
최근 각종 영상물에 3D프린팅 기술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지난 주부터 방영을 시작한 HBO의 웨스트월드에서도 미래의 3D프린팅 장면이 아주 많이 나온답니다.^^

Dan Sultan - Magnetic
 

10. 메이커 페어 서울 2016 이번 주말 개최 예정

메이커들의 축제, 메이커페어 서울 2016이 이번 주 토,일(10월 15,16일)양일간 서울혁신파크에서 개최됩니다. 만들기를 사랑하는 메이커들의 자신의 작품과 기술을 뽐내고 공유하는 장이 될 예정인데 이번에 참여하는 메이커들은 150개 팀 700여 명이 될 것이라서 그만큼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D 프린팅, 드론, VR,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료는 아니고, 약간의 비용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행사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참고) 공식 웹페이지: makerfaire.co.kr

 

댓글[2]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