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8월 5주] 3D 프린트 뉴스 _ part 1

1. CAP 프로젝트: 동물들에게 의족 만들어주기

CAP (Computer Aided Pets)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한 Jim Song은 인간을 위한 의수프로젝트인 e-NABLE에 크게 영감을 받아, 동물을 위한 e-NABLE을 만들어보고자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지난 주 웹사이트를 오픈했는데 벌써 몇몇의 장애 반려동물의 주인들로 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Jim Song은 현재 웹사이트를 통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메이커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또한 e-NABLE처럼 각종 동물들을 위한 의족 보철물의 3D디자인을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틀림없이 도움이 필요한 동물들이 있을텐데, 이런 프로젝트가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네요. 자원봉사를 하고 싶은 분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니 아래 링크된 CAP프로젝트 웹사이트를 참고하세요.

 

2. Dynamo3D One Pro: 슈퍼 패스트 FDM 데스크탑 3D프린터

데스크탑 FFF/FDM방식 3D프린터들은 속도의 한계가 분명하게 있습니다.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업체들이 속도를 업그레이드한 제품을 내놓고는 있지만, 출력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속도를 포기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이태리의 Dynamo3D가 최근 발매한 D3D One Pro는 최대속도가 이동속도 900mm/s, 프린트속도 400mm/s로 일반적인 FFF방식 데스크탑 3D프린터에 비해 열배(!!!)나 빠릅니다. (같은 이태리의 Ira3D의 Poetry Infinity도 최대출력속도가 400mm/s 였죠). 빠른 출력속도외에도 큰 빌드볼륨 (210X210X410mm), 와이파이 출력, 넓직한 LCD 등 장점이 많아 보입니다. 가격은 2,500유로입니다.

하지만! TOM's guide의 Thomas Sanladerer는 동영상 리뷰를 통해 빠른 출력속도와 큰 빌드볼륨에 동의하면서도 노이즈, 고속출력의 품질문제 등의 단점과 특히 Closed 소스라는 점을 비판하고 있네요. 아래 리뷰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제조사 입장에서는 이제 막 출시한 제품을 신랄하게 비판당하는게 불편할 수도 있지만 소비자입장에서는 솔직한 리뷰들이 어느 제품이나 필요한것이겠죠.^^ 

Can it print at 450mm/s? Dynamo3D OnePro review!
 

3. 쿠보 앤 더 투 스트링스 버스 정류장 광고

라이카(LAIKA)스튜디오의 최근 개봉작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쿠보 앤 더 투 스트링스의 소식은 지난 7월에 소개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개봉 소식은 여전히 발표된 것이 없지만 로튼토마토에서는 토마토미터 96%로 아주 좋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캐나다에서 아주 재밌는 방법으로 이 영화를 홍보하고 있는데, 토론토의 버스 정류장에 영화에 나오는 새들을 3D프린터로 직접만들어 광고판위에 설치한 것입니다.  3D프린팅 기술을 대거 사용해서 만들어진 영화이니만큼 광고물도 3D프린터로 제작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고 합니다.
다소 스토리가 빈약하다는 의견들이 있지만, 얼른 보고 싶어지네요. 개봉할지는 모르겠지만...

KUBO AND THE TWO STRINGS - Official Trailer [HD] - In Theaters August 2016
 

4. Thermwood LSAM: 적층가공과 절삭가공을 합하여...

3D프린팅으로 대변되는 적층가공(Additive Manufacturing) 기술은 어떤 형상물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통적인 절삭가공(Subtractive  Manufacturing)에 비해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금속 3D프린터들은 일본을 중심으로 하이브리드 (적층가공+절삭가공)형태로 진화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의 DMG모리, 마츠라기계 등이 제품을 상업화시켰으며 우리나라의 금속 3D프린터 제조업체인 센트롤, 윈포시스도 비슷한 제품을 개발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하이브리드 제품들은 대부분이 금속 3D프린터에 국한되어 있었는데, 지난 주 미국 인디애나의 Thermowood Corp.는 플라스틱을 재료로 하는 산업용 하이브리드 장비를 소개했습니다. CNC라우터 제조업체로 유명한 이 회사는 작년에 하이브리드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을 공개했었는데, 이번에 정식으로 5축 CNC에 3D프린터를 더해 3mX3~30mX1.5m 크기의 산업용 장비를 내놓은 것입니다.  3D프린터 노즐이 먼저 레이어 바이 레이어로 적층을 하고 나면, 5축 CNC가 표면을 다듬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러 분야에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Thermwood LSAM
 

5. 3Doodler: 전문가용 3D프린팅 펜 3Doodler Pro 발매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에서 선두자리를 지키는 일이 쉽지 않은데, 3D프린팅 펜의 시장리더인 3Doodler는 지치지 않고 새로운 제품과 액세서리, 컨텐츠를 계속 내놓으면서 선두자리를 수성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에는 저가 3D프린팅 펜들과의 경쟁을 위해서 어린이 교육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저가의 3Doodler Start를 내놓더니 이번에는 전문가용 하이엔드급 3D프린팅펜 3Doodler Pro를 공개했습니다. 뒷부분에 장치된 다이얼로 온도와 속도를 조정하며 팬을 내장하고 있어서 재료를 바로 쿨링하면서 어려운 형태를 만들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재료의 선택 폭이 넓어졌는데 새로 개발된 나무, 금속, PC, 나일론 소재의 필라멘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D프린팅 펜 아트를 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가격은 250달러로 중국산 저가 3D프린터를 살 수 있는 가격이네요^^;;

3Doodler PRO featuring Dylan Blau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