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그에 닫는 태그가 없습니다. error :6936 3OM [9월 1주] 3D프린트 뉴스 _ part 2

뉴스룸

[9월 1주] 3D프린트 뉴스 _ part 2

6. 바디에서 "렌즈"까지 3D프린터로 만든 카메라

디자이너 Amos Dudley는 바디부터 렌즈까지 모든 부품을 3D프린터로 만든 필름카메라를 공개했습니다. 그는 먼저 35mm필름카메라에 필요한 모든 부품을 나열한 후 3D 디자인을 하고 SLA 3D프린터 Form2로 출력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Formlabs의 인턴이었기 때문에 여러 재료들을 사용해서 최적의 출력물을 얻을 수 있었는데, 가장 어려운 부분은 역시 렌즈였다고 합니다. 알맞게 렌즈를 디자인하는 것 뿐만 아니라 Form2로 출력한 이후 투명도를 높이기 위한 후처리 작업에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다고 합니다. 손으로 샌딩해보기도 하고, 기계로 샌딩해보기도 하고 여러 시도를 해보던 중 액체 레진에 담궜다가 뺀 후 UV로 큐어링을 해줬더니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Pinshape에 카메라의 3D파일이 업로드 되어있어, 광중합방식 3D프린터를 보유하고 있는 분은 누구나 도전해 볼 수는 있지만 따라 할 수 있을까요? 
이 프로젝트를 진행한 Amos Dudley의 이름이 왠지 낯익어서 찾아봤더니 올해 초 스스로 자신의 치아 교정에 성공한 후 Formlabs에 채용됐다던 젊은이였습니다. 입사해서 멋진 작품을 하나 남겼네요.

 

7. 스마트 거울 만들기

스마트 거울이 좀 더 활성화 될 것 같은 예감입니다. 이미 작년 부터 Reddit이나 유튜브를 통해 본인이 만든 스마트 거울을 자랑하는 메이커들이 생기기 시작했었지만 만드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많이 부족했었는데, 최근 해커데이(Hackaday.io)를 통해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 스마트 거울의 자세한 프로젝트 가이드와 비디오 튜토리얼이 공개되면서 많은 메이커들이 이 프로젝트에 동참하기 시작했습니다. 참여하는 사람이 많아질 수록 더욱 완성도가 높아지겠죠.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해커데이와 레딧 링크를 참조하세요.

How to Make a Raspberry Pi Smart Mirror
 

8. 3D프린터 덕분에 탄생한 최초의 기내 생맥주

네덜란드 항공사인 KLM이 세계 최초로 기내에서 생맥주를 공급하게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KLM은 세계적인 맥주회사인 하이네켄과 함께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이를 현실화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맥주는 저장통에서 맥주를 밀어올리기 위해서 CO2의 압력을 이용하는데 기내에는 안전상의 문제로 CO2반입이 허락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내에서 생맥주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장치가 필요했습니다. 이에 하이네켄은 BrewLock이라는 시스템을 개발했는데, CO2대신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새로운 생맥주통을 위해 특수 고안된 부품들은 3D프린터를 이용해서 만들었다고 하는데 소량 맞춤형 제작이므로 제작 단가가 높아서 특별한 항공편의 World Business Class에서만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8월 31일 퀴라소행 비행기에서 첫 데뷔를 했다고 하네요.

The Unexpected by KLM & Heineken
 

9. 고스트버스터즈 홍보용 버스를 위해 제작된 유령출입금지 로고

고스트버스터즈가 스크린에 1984년이라고 합니다. 유령대소동이라는 제목으로 TV 애니메이션 시리즈도 국내에 방영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여성 멤버들을 주연으로 새롭게 만든 '고스트버스터즈 2016'이 얼마전부터 국내에도 상영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홍보활동의 일환으로 10대의 버스에 고스트버스터즈 광고를 전체 래핑하여 주요 도시를 돌아다녔다고 합니다.
이 버스에는 이 영화의 트레이드 마크와도 같은 유령출입금지(No-Ghost)사인이 크게 붙어있는데 영화 홍보팀을 이를 제작하기 위해 3D프린팅 전문 업체인 Carisma를 찾았고, 그들은 Massivit 1800 3D프린터를 이용하여 멋진 작품을 만들어냈다고 합니다. (참고로 Massivit 1800은 1.5X1.2X1.8m 빌드볼륨에, FDM장비처럼 동작하지만 UV경화겔을 원료로 하는 초고속 대형 3D프린터입니다)
한편, 영화는 미국에서 그저 그런 반응을 얻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겨우 50만명 정도 넘기고 있네요.

Ghostbusters Carisma
 

10. 상하이에 들어온 3D프린팅 테마 카페

중국 상하이에 근거지를 두고 이는 3D프린팅 스튜디오 Xuberance는 3D프린티드 웨딩드레스, 가구, 쥬얼리 등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유명해진 업체입니다. 최근 상하이에 3D프린팅 테마카페를 오픈할 준비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Xuberance측에 따르면 이 카페는 3D프린터로 만든 조명기구, 식기류, 커피잔, 디저트류로 소비자들을 매혹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상하이에 다녀올 계획이 생기면 꼭 한 번 들러 봐야겠습니다. 
3ders.org에 공개된 카페 사진들과 함꼐 지난 주 뉴스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