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3D프린팅 모델을 이용하여 롤러코스터의 신장결석 배출 효과 시험
롤러코스터가 신장결석 배출에 효과가 있다??!

오늘은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는 연구가 진행되었다는 소식이 있어 이를 전합니다.
미시간주립대 비뇨기과 DO의사인 David Wartinger교수팀은 최근 재미있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바로 롤러코스터를 타면 산통 보다 고통스럽다는 신장결석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입니다. ^^ 

실제 그의 환자 중 한명이 올란도 디즈니랜드의 롤러코스터 (Big thunder mountain railroad)를 세번 타는 동안 한번에 하나씩 결석이 빠졌다는 얘기를 했고, 그는 롤러코스터와 신장결석의 관계를 직접 시험해보기로 했습니다. 

 

 
 
Renal Model with David Wartinger, DO, (이미지출처:http://thedo.osteopathic.org/)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그의 팀은 우선 한 환자의 신장을 CT스캔하여 디지털 모델을 만들고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실리콘 모델을 만들었는데 내부는 소변으로 채우고 세개의 결석을 아래, 가운데, 위쪽에 각각 삽입하여 실제와 비슷한 신장 모델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미지출처: http://jaoa.org/article.aspx?articleid=2557373

의미있는 숫자를 만들기 위해 총 20회 롤러코스터에 탑승하여, 결석의 위치, 크기, 롤러코스터 탑승위치에 따른 결석배출 결과를 조사했는데, 결석의 크기와 위치를 무시하고 봤을때 롤러코스터 뒷자리에 탑승했을 경우 결석이 빠진 비율이 63.89%에 달했습니다. 그중 결석이 윗부분에 있을때는 배출율이 100%였습니다. 반면 앞자리에 탑승했을 경우는 16.67%에 불과했습니다.

제대로 된 연구라고 하기에는 규모가 너무 작아서, 정말 상관관계가 있다고 얘기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 같은데 The Journal of the American Osteopathic Association 10월 호에 관련 논문이 실렸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