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과학을 3D프린트하자!

NASA(미국항공우주국), NIH(미국국립보건원)에서 3D프린팅용 모델링 파일을 공유하고 있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NASA는 이미 2년 전부터 NASA 3D Resources라는 사이트를 구축해서, 3D 컨텐츠들을 공개해왔고 계속 업로드를 시키고 있습니다.
학습을 위한 사이트나 앱을 구축하고, 학생들을 위한 각종 경연대회 등 각종 이벤트를 계속 하는 것은 잘 알려져있지만 이렇게 3D 컨텐츠들을 직접 생산. 공개하고 있는 것은 잘 몰랐네요.

특히 3D프린팅용 모델링 파일 (STL)을 따라 분류해서 공개하고 있는데 아폴로 달착륙선의 랜딩사이트부터 소행성, 각종 인공위성, 허블우주망원경, 큐리오시티같은 탐사로버 등 각종 우주 관련 모델들이 현재까지 80개 정도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몇일 전 목성궤도에 진입한 JUNO도 있네요.^^
특히 큐리오시티 로버는 조립키트로 되어 있어서, 아주 재밌는 출력물이 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출처: http://nasa3d.arc.nasa.gov/models/printable

우주과학분야는 NASA에서 찾을 수 있다면, 생명과학분야는 NIH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NIH(미국국립보건원)도 NIH 3D Print Exchange라는 사이트를 구축해놓고, 의생명과학분야 3D프린팅용 3D모델링 파일들을 서로 공유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The NIH 3D Print Exchange

뇌, 심장 부터 뼈, 각종 신경, 분자구조 등 평소에 보기 힘든 다양한 3D모델들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미 굉장히 많은 데이터들이 축적되어 있는데, 관련분야 종사자들이나 학생들에게 시각적인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출처: http://3dprint.nih.gov/


새로운 것을 출력하고 싶으시다거나, 우주나 생명과학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번 쯤은 방문해도 좋을 것 같아서 소개드렸습니다.

1. NASA 3D Resources: http://nasa3d.arc.nasa.gov/
2. NIH 3D Print Exchange: http://3dprint.nih.gov/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