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Cx5 SF: 조각용 필라멘트 등장

새로운 컨셉의 3D프린터용 필라멘트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어제 밤 킥스타터 캠페인을 통해 등장한 이 필라멘트는 조각(Sculpting)이 가능해서 출력물의 표면처리(레이어 층을 안보이게 하는...) 뿐만 아니라 출력물의 디테일을 살릴 수 있습니다.

이 필라멘트는 이미 지난해 말부터 홍보활동을 시작해서 관련 소식을 들었던 분들도 계실텐데, 킥스타터를 통해서 상업화에 들어갔습니다. 

조각이 가능하다니?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신 분들은 아래 짧은 동영상을 먼저 보세요.

Sculptable Filament from Adam Beane Industries - Cx5 & Cx5s

이 필라멘트는 Adam Beane Industries가 개발했으며, 창립자인 Adam Beane은 유명한 조각가로 관련 제품을 개발해왔습니다.
그는 Cx5라는 소재를 개발하여 조각용 클레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었는데, 이번에 새로운 포뮬레이션으로 Cx5sf라는 3D프린팅용 필라멘트를 개발.상업화하게 된 것입니다. 이번 제품을 통해 디지털 조각물을 현실세계로 구현하는데 있어 새로운 장을 열게 된 것 같습니다.  

Cx5 필라멘트는 온도조절이 가능한 모든 FFF방식 3D프린터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현재까지는 1.75mm직경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프린트 온도는 섭씨 70~80도로 PLA나 ABS보다 훨씬 녹는점이 낮습니다. 히티드베드는 필요없으며, 수축현상도 없습니다.
녹는점이 낮기 때문에 왁스대신 바로 인베스트먼트 캐스팅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위 두 사진은 PLA와 Cx5sf를 비교한 것인데, 위 사진처럼 PLA는 샌딩을 통해 층간결을 없애고 부드럽게 만들 수는 있지만 그게 끝이고, 아래 Cx5sf는 표면처리와 직접 조각을 통한 디테일 처리가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열에 민감한 소재이기 때문에 열샌딩을 통해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고, 조각툴을 이용하여 섬세한 표현을 하면됩니다. 참고로 손의 온도로는 변형이 없으며, 차가운 상태에서는 플라스틱처럼 단단하다고 합니다. 

Cx5 Sculptable Filament coming to Kickstarter - YouTube

업체 측에서는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선전하고 있는데, 제 생각으로는 치수정밀도가 요구되는 설계분야에서는 효용가치가 없겠지만 조각예술과 관련된 분야에서는 꽤 매력적인 상품이 될 것 같네요.

제품에 대한 자신감인지 킥스타터 펀딩 목표가 75000달러로 너무 높이 잡은 것 같은데 일단 첫날 2만달러 정도 모금이 되었네요. 전세계 배송이니 혹시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킥스타터 링크를 참조하세요.

 

이상으로 오늘 소식을 마칩니다. 

댓글[0]

열기 닫기